사장님은 협회의 부회장을 역임하신 한국 유학협의회 회원사 사장님은 세계유학 협의회 부회장 역임하신 회원사 주한 호주 대사관 교육부에서 실시한 유학원대상 시험 통과한 호주 유학 전문 상담원 자격증 취득 한국유학 협의회 공동, 공정거래 표준약관 사용사 Pearson Language Tests
 






 



미국 대학 편입의 개요
대학 재학 중에 있는 학생이 현재까지 받은 학점을 인정받으며 입학하는 경우를 편입이라 합니다.
대학 학부를 마친 경우에 다시 대학의 중간과정으로 입학하는 경우도 편입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의 편입은 우리나라와 비교하여 무척 용이한 편이며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편입을 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까지의 학교 성적(GPA)입니다. 보편적으로 주립대학에 편입하기 위해서는 평점(GPA)이 최소 2.7이상이 되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GPA 3.0이상이 되어야 안정적 입니다.
현재 대학과정에 있는 학생이 미국대학으로 편입을 하려고 할 때는 이수한 동일과목에 한해서 가능하며 한국에서 받은 학점을 이수과목 설명서(syllabus)와 함께 제출하여 미국 내 또는 대학에서 지정된 학점 인정기관에서 먼저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학점인정을 받았다고 해서 모든 학점을 인정해 주는 것은 아니다. 해당 학과에서 별도로 학점 승인을 해야 하기 때문입나다.
일부 대학들 중에는 학점 인정시험인 Advanced Placement Examination의 5등급 중 상위 3등급 이상을 받으면 학점으로 인정하기도 합니다. 이 시험은 미국의 College Entrance Examination Board에서 주관하며 현재 국내에서는 응시가 불가능합니다.
미국 대학에서는 한국에서 학력을 그대로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자는 미국 대학의 신입생(Freshman)으로 입학이 가능하며, 학사 소지자는 대학원 석사 과정에, 석사 소지자는 박사 과정에 입학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나라 대학에서 대학 2학년을 마친 학생인 경우에 미국 대학으로 편입은 물론 가능합니다. 그러나 미국대학에서는 한국에서 편입으로 3학년으로 편입이 가능하지가 않습니다. 이유는 한국에서 배운 학과목과 미국 대학의 학과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물론 편입 학점에 대한 사정 기준과 절차가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학제나 학년, 기타 교과과정이 미국과 대부분 유사하므로, 많은 학점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하더라고 편입생으로 apply하는 것이 신입생으로 들어가기보다 용이한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 대학에서 학위를 받는데 필요한 학점은 학사가 대개 120학점, 준학사가 60학점입니다. 그러므로 필수 이수학점에서 인정학점을 제외한 나머지 학점을 신청하여 Course를 이수하게 됩니다. 대부분 이 과정은 성적증명서나 기타서류를 제출하여 입학허가서를 받으면 미국에 입국하여 전담교수와 상의 후 결정됩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미국도 1, 2학년 때는 교양과목을 들으라고 권장합니다. 따라서 transfer할 때도 교양과목이 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대학에 편입을 원하는 학생의 경우를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대학에 재학 중인 경우와 이미 대학을 졸업한 경우입니다. 재학생(특히 1, 2학년)인 경우 한국에서의 학업을 중단하고 미국 유학을 결심했다면 미국 대학에 신입생(Freshman)으로 다시 가기보다는 편입으로 가는 것이 현명하며, 대학 졸업생의 경우에는 어학 연수 기간을 감안할 때 다시 학부 과정을 마치는 데 길게는 3년 정도의 학업 기간이 소요되어 학부 편입을 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불리할 수 있으므로 유학 준비 전에 심사숙고하기 바랍니다.
석사과정에서는 학점 Transfer system으로 결연되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학점 Transfer는 어려운 편입니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의 학부 전공과 유학 시 희망 전공 분야가 다르더라도 Prerequisite Course를 듣는 조건으로 석사 입학이 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굳이 전공이 다르다 하여 학부로 꼭 가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편입의 분류
 

편입절차
* 편입신청은 1년 전부터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모든 서류는 반드시 마감일까지 제출되어야 합니다.
* 편입 신청 후 4~8주정도 기다려도 대학에서 아무런 통보가 없을 경우 대학에 직접 연락하여 확 인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원서류
1. 편입생 입학원서
2. 대학 재학/휴학/자퇴/졸업 증명서
3. 성적 증명서
4. 재정 보증서
5. 학과목 설명서(Syllabus)
* 입학원서 작성: 미국 대학에 편입을 요청하려면 해당 대학교에 먼저 신입생(Freshman)이 아닌 편입생(Transfer)으로 기입 등록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