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은 협회의 부회장을 역임하신 한국 유학협의회 회원사 사장님은 세계유학 협의회 부회장 역임하신 회원사 주한 호주 대사관 교육부에서 실시한 유학원대상 시험 통과한 호주 유학 전문 상담원 자격증 취득 한국유학 협의회 공동, 공정거래 표준약관 사용사 Pearson Language Tests
 






 
국가개요 교육제도 유학의 이점 유학생활 유학정보 및 수속절차 학교소개



의료 보험
호주 정부는 해외 유학생 의료 보험(Overseas Student Health Cover, OSHC)이라 불리는 제도를 만들어 해외 유학생들에게 한층 편리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비자를 받기 전에 학생들은 해당 기간의 보험료를 내야 한다. 보험료는 체류 기간과 부양 가족 수에 따라 다르다.
유학생 의료 보험은 호주 최대의 보험 업체인 메디뱅크 프라이비트 (Medibank Private)에서 관장한다. 학생들이 고등 교육 기관에 등록할 때 보험 가입 신청서를 작성하면 메디 뱅크 프라이비트는 신청서 접수 후 회원 카드를 보내준다. 그 카드는 보험에 가입하였다는 증거이므로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카드는 학생의 고유 번호가 써 있으며 보험금을 청구할 때마다 이 번호를 제시해야 하고, 의사에게 치료를 받으러 갈 때, 병원에 갈 때, 메디뱅크 프라이비트 사무실에 용무를 보러 갈 때는 항상 이 수첩을 지참해야 한다.

호주의 통화와 은행
호주 통화의 화폐 단위는 호주 달러(A$)이고, 1달러는 100센트(c)이며, 동전의 종류는 10센트, 20센트, 50센트, 1달러, 2달러가 있다. 지폐는 5달러, 10달러, 20달러, 50달러, 100달러가 있다.
호주의 대학은 캠퍼스 내에 금융 기관들이 입주해 있는데, 많은 수의 대학에는 호주의 주요 은행 지점이 개설되어 있다. 호주에서 개설할 수 있는 구좌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저축 예금이 가장 많이 이용된다. 은행에 구좌를 개설하고, 구좌 번호를 갖게 되면, 예금과 인출, 이자, 그 밖에 거래 사항이 기록된다.
구좌 개설 시 은행에 사인을 등록하는데 통장을 이용하여 거래할 경우 이 사인을 이용해 자신의 신원을 확인해 주어야 한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호주에도 이미 카드를 이용하여 거래할 수 있는 현금 자동 인출기가 일반화되어 있으며, 이 경우에는 개인 비밀 번호를 꼭 기억해야 한다.
입금이나 예금 인출 시 비밀 번호를 사용하여 자동 출납이 가능하지만, 수표의 경우는 직접 은행 직원을 통해 거래해야 한다.


호주의 우편 제도
호주의 우체국은 국내 외 우편물을 전달하는 정부 우편 기관이다. 우체국은 전국 곳곳에 산재해 있으며, 우표는 일반 우체국이나 교내 우체국, 신문 판매점, 기타 우표 판매점 등에서 구입할 수 있고, 국내 편지일 경우 우표값은 41센트이다.
외국에 보내는 소포나 편지에 대한 가격은 우체국에서 알아볼 수 있고, 긴급한 경우는 일반 우편보다 비싸지만 특별 우편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전달하는 방법도 있다. 우체국은 가정이나 사무실, 학교 등으로 매일 우편물을 배달해 주며, 자주 거주지를 옮겨야 될 경우 우체국에 일정한 요금을 내고 사서함을 빌려서 우편물을 받을 수도 있다.
또한 전보나, 팩스를 보낼 수 있으며 근무 시간은 주중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다.

전화
텔스트라(Telstra)주의 전기 통신 공사로 정부 기관이다. 주택이나 아파트 등으로 입주 시 전화 설치 비용을 내야하며 매월 기본 요금을 포함한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
전화 사용료는 텔스트라로부터 각 달마다 청구되는데, 그 지역의 텔스트라 사무실이나 우체국에 지불할 수 있다. 가까운 길거리나 교육 기관, 우체국, 대형 백화점의 경우 모두 공중 전화가 설치되어 있고, 1회 통화료는 20센트이다. 근래에는 국내 통화뿐 아니라 국제 통화도 가능한 골드폰 (Gold Phones) 제도를 도입하였다.
처음 유학을 가서 영어로 통화하기가 어려울 때는 전화번호부 책에 나와 있는 전화 통역 서비스 번호로 돌리면 통화 내용을 통역해 준다. 이 전화 통역 서비스는 전화 사용료를 제외하고는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 편리한 서비스 제도이다.

교통 : 호주에는 다양한 공영 또는 민영 교통 기관이 있다. 숙소는 학교에서 가까울수록 교통 비용과 시간이 절약되지만, 이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로부터 1시간 이내에 통학할 수 있는 지역에서 거주합니다.


항공 : 호주는 면적이 광대하고, 주요 도시들은 서로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항공기는 자주 이용되는 교통 수단이다. 호주 국영 국제 항공사인 콴타스 (QANTAS)는 국제 공항에는 물론, 호주 전역에 걸쳐 많은 도시들을 잇는 국내 노선에 취항하며 각 지역에 청사를 가지고 있다.

열차 : 열차는 장거리 여행을 할 때 항공에 비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 수단이다. 외곽 지역 등의 단거리 여행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호주의 철도는 연방 정부와 주 정부가 관장한다. 호바트와 다윈을 제외한 모든 주요 도시에는 철도가 가설되어 있고, 많은 소도시까지도 철도망이 뻗쳐 있다.
철도를 자주 이용하는 유학생은 할인 승차권인 오스트레일 패스(Austrail Pass)를 구입하면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다. 이 승차권은 승차 횟수에 제한 없이 일정 기간 동안 철도를 이용할 수 있다.

버스 : 호주의 장거리 버스 사업은 민간 기업체에서 운영한다. 시간표, 노선, 소요 시간 등에 대한 정보는 각 회사에서 얻을 수 있는데, 이 회사들의 연락처는 업종별 전화 번호부의 버스 편을 보면 알 수 있다. 때때로 이 회사들은 유학생들을 위해 한정된 노선에 한해 요금을 할인해 주는 경우도 있다.
시내에서 근교까지 버스가 운행되며, 정해진 시간에 정확하게 운행되는 것이 장점이지만, 자주 운행되지 않으므로 시간을 엄수해야 한다.


운전 면허 : 유학생은 국제 운전 면허증을 가지고 있더라도 호주 운전 면허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시험을 치러야 한다. 면허를 취득하는데 초보자나 또는 해외에서 이미 운전 면허를 취득한 자가 NSW주 운전 면허를 취득할 경우 배워야 할 규정이나 치러야 할 시험에는 차이가 없다.
만 17세 이상은 누구나 호주에서 면허 취득 자격을 가지며 초보자의 경우 우선 필기 시험을 걸쳐 실기 시험을 치루고 합격할 경우 면허증에 본인의 성명, 생년 월일, 사인과 컬러 사진을 부착한다.
사진은 45mm×35mm 크기로 흰색 바탕에 어깨 위에서 얼굴까지 제한한다. 보통 자동차 등록소에서 사진을 찍어 준다.

운전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① 자동차 등록소 (Moter Registry)에서 요구하는 필기 시험을 본다(만 16세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음).
  ② 합격과 더불어 L자 (Learners Licence)를 취득한다(수수료 A$10)
  ③ L자는 15개월 이내 실기 시험을 치루어야 한다.
  ④ 실기 시험 합격 후 만 17세 이상이면 L자를 가진 지 6개월이 지났으면 P자 (Provisional) 즉, 임시 운전 면허 자격을 받는다. 이 때 1년 동안 수수료 A$27을 지불한다. 만일 다른 주의 운전 면허를 이미 가지고 있고, 같은 종류의 NSW주 운전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시력 검사만 합격하면 된다.


쇼핑: 완전한 숙식 시설을 갖추지 못하고 유학 생활을 시작하는 유학생들은 하루 속히 쇼핑 기술을 익혀야 하므로 쇼핑하는데 필요한 몇 가지 기본 내용들을 다루었다.

호주에서는 무게와 양을 잴 때 미터법을 사용한다.
호주에서는 모든 상품이 정찰제이므로 물건을 살 때 값을 깎을 수 없다.
대부분의 가게에는 할인 상품들이 따로 있으며, 일부 식료품 점에서는 대량 구매시
  싸게 살 수 있도록 표시해 놓고 있다.
주로 대도시에 있는 면세점에서는 학생들이 방학 때 해외로 나갈 경우
  할인 가격으로 물건을 살 수 있다.
쇼핑 시간은 주, 지역, 개별 상점에 따라 다르나,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며,
  목요일은 밤 9시까지, 토요일은 오전에만 상점을 여는 것이 보통이다.
  매주 일요일과 공휴일은 열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관광지의 가게나 가족이 운영하는 음식점, 24시간 영업하는 상점들도 있다.
주택 건설 조합이나 그 밖의 금융 기관은 보통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개점하는데, 주요 은행은 개점 시간이 더 짧다.
  현금 자동 인출기는 낮, 밤 관계 없이 이용할 수 있다.
구입한 상품이 불량일 때는 영수증이나 지불 증명서가 있으면 구입 후 14일 이내에 반환할 수 있다.
  불량품은 새것으로 교환할 수 있고, 환불 받을 수도 있다.



숙소 : 유학생은 친구와 함께 생활하거나 학교 기숙사에 머물지 않는 경우 숙소를 마련할 때까지 임시로 머물 수 있는 장소를 찾아야 한다. 물론 아이셉유학(주) 상담원들이 해결해 주고 있지만 상식 정도로 알아 둔다.

학교 기숙사는 대개가 신청자가 많으므로 1년 정도 먼저 신청해야 할 때도 있다. 호주에 도착하기 몇 달 전에 임시 숙소에 관해 숙박 담당 직원과 연락하여 이용 가능한 임시 숙소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숙사는 보통 한 사람이 방 하나를 사용한다. 학부생과 대학원생의 경우 보통 목욕실이나 부엌 등은 같이 사용한다. 대개 1일 3식과 침대 시트 등을 제공하며 기숙사비는 학교에 따라 또 신청한 1일 식사 횟수에 따라 다르다.
보통 주당 80달러에서 150달러 정도이며 시설물 훼손에 대한 예치금과 전력 사용료, 기숙사 등록비 등을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민박(Homestay) : 일반 가정집에 개인적으로 방을 하나 빌려 생활하는 것으로,
비교적 저렴하며 호주의 가정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기회가 되기도 하며, 공부하기에도 좋은 환경이다. 특히 처음 ELICOS 과정을 밟는 학생은 영어를 빨리 배우는데도 도움이 되며 호주사람들의 생활을 배울 수 있고 그들의 문화를 익힐 수 있다. 이런 집들은 학교에서 먼 경우도 있으므로 교통편을 이용해 통학한다.
홈스테이(Homestay)는 이런 민박의 한 형태이며 학교에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아르바이트 : 유학생은 대개 1년에 8,500달러에서 10,500달러 정도의 생활비가 필요하다. 여기에 항공료, 수업료, 교재비 그리고 학용품을 살 비용이 추가되고, 기혼자는 배우자나 자녀 한명 당 각각 연 4,000달러와 3,500달러의 추가 비용을 준비해야 한다.
학문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공부에 전념하는 것이 좋으나, 유학생들 가운데는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학생도 있을 것이다. 호주 정부에서는 유학생들이 학기 중에는 주당 20시간까지, 방학 중에는 제한 없이 일을 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단, 일 때문에 공부에 차질이 생겨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