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은 협회의 부회장을 역임하신 한국 유학협의회 회원사 사장님은 세계유학 협의회 부회장 역임하신 회원사 주한 호주 대사관 교육부에서 실시한 유학원대상 시험 통과한 호주 유학 전문 상담원 자격증 취득 한국유학 협의회 공동, 공정거래 표준약관 사용사 Pearson Language Tests
 






 
국가개요 교육제도 유학의 이점 유학생활 유학정보 및 수속절차 학교소개



호주의 학제는 우리나라의 학제와 비슷하다.

초등학교(PRIMARY SCHOOL) 6년
고등학교(SECONDARY STUDIES) 6년
대학 3~6년으로 나뉘며
고등학교 과정은 다시 중등부과정(7학년-10학년)과 고등부 과정(11, 12학년)으로 나뉜다.

대부분 호주의 학생들은 중등부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은 고등부 과정인 11, 12학년까지 진학, 대학입시를 준비한다. 반면 대학을 원치 않는 학생들은 중등부 10학년까지만 마치고 곧장 직업 전선에 뛰어들거나 국가에서 운영하는 TAFE(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라는 주립 기술 전문대에 들어가 취업을 위한 심도 깊은 훈련을 받는다.
호주의 각 학교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력을 그대로 인정하지만 각 과정별 또는 학교별로 우리나라에서 이수한 학력에 대한 평가가 다를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호주에는 약 43개의 대학(UNIVERSITY)이 있으며 기술 교육 기관이라 할 수 있는 약 230개의 주립 기술 전문대(TAFE)가 있다.



호주의 초.중등학교의 교육은 각 주정부가 관장 함에 따라 주별로 교육 과정에 있어 약간의 차이가 있기도 하다. 호주의 모든 주에서 시행되는 6세부터 15세 사이의 교육, 즉 유치원부터 10학년(한국 고교1학년)까지의 교육은 의무교육이므로 무료로 다닐 수 있다(예외로서 태즈매니아주만 16세까지 의무교육이다).
10학년을 마친 학생중 약 50% 정도가 고등부인 11~12학년에 진학하여 대학 입시 공부를 하는데 11~12학년은 우리나라 고등학교 2학년과 3학년에 해당된다. 한 학년이 1월부터 시작해서 12월 초까지 계속되며 일년이 1월, 4월, 7월, 9월의 4학기로 나뉘어져 있으므로 유학생들은 이중 적합한 시기에 입학 할 수 있다.
11~12학년 과정은 보통 같은 학교내에서 공부할 수 있지만 주에 따라서 따로 분리된 학교에 입학하여 공부하기도 하며 대학에서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에 따라 5~6과목 정도를 선택하여 심도 깊은 공부를 하게 된다.


초등학교(Primary Education)
호주에서는 만 5세 혹은 6세때 초등학교에 입학하는데 입학조건은 각 주와 특별구마다 규정이 다르다.
초등학교의 하급생들은 주로 기본적인 언어(영어)구사와 쓰기, 셈하기, 기초적인 산수, 사회, 체육 그리고 창의력을 기르는 활동과목과 같은 교육에 중점을 둔다. 상급생들은 영어, 수학, 사회, 체육 및 보건 그리고 기술 과목을 배우며 어떤 학교는 음악 및 외국어교육을 실시하기도 한다.
보통 초등학생들은 한 교사의 지도아래 그룹별 학습을 받으며 음악과 체육과목은 특별강사에게 지도를 받는다. 초등학교는 모두 남녀 합반이며 학생대 교사 비율은 18:5이다.
초등학교를 마친뒤 바로 중학교에 진학하며 중학교 진학을 위한 공식적인 특별 시험은 없다.


중 ·고등학교(Secondary Education)
학생들은 7학년 혹은 8학년 (각 주마다 다름)에 중고등학교에 진학하며, 보통 남녀 합반이고 보다 광범위하고 구체적인 내용의 수업이 진행된다.
처음 1-2년은 모든 학생들이 똑같이 기본 과목을 공부하고 그 후에 학생들은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을 나누어서 좀더 구체적으로 공부한다. 필수과목으로는 영어(English), 수학(Mathematics), 인문 과학 혹은 사회 과학(Humanities or Social Science) 그리고 체육(Physical Education)이 있다. 선택과목으로는 외국어, 경제, 미술, 음악, 공예, 연극, 타이핑, 컴퓨터, 지리 그리고 역사 과목 등이 있으며 학교마다 약간씩 차이는 있다. 11학년 - 12학년에는 선택과목의 범위가 더욱 다양하고 그 과목에 관한 자격증을 학교 자체에서 수여하기도 한다.
고등학교(Senior Secondary 11-12학년)진학 후 학생들은 희망 대학과 전공에 따라 관련 과목을 선택한다. 예를 들어 공대에 진학하려면 고등학교에서 수학과 물리 혹은 화학 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
많은 학교에서는 그들 학생들의 요구와 용도에 맞는 융통성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교사위주의 학습보다는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기회를 많이 주며 학생 개개인이 독립심을 기르며 학업하는 습관을 키우도록 유도한다. 학교에는 도서관이 있어서 중·고등학교때부터 자료를 찾아가면서 숙제를 하는 습관을 기른다. 숙제로는 리포트 형식의 프로젝트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중고등학교의 교사는 대개 1-2과목만을 가르치며 학생들이 각자 교실을 옮겨다니며 수업을 듣는다. 한 학기의 수강과목은 5-6개 정도되며 수업시간은 대략 40분정도 된다. 학생대 교사의 비율은 12:6이다.


성적평가 및 입시제도(Assessment Methods)
10학년까지의 시험은 각 학교 자체내에서 이루어지며, 주 마다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11학년 12학년부터는 학교내부에서 치르는 내신성적과 12학년말 각 주마다 전체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 졸업 학력 시험이 각각 %비중으로 환산되어 대학입시에 반영된다.
이러한 내신성적과 졸업시험의 등급에 따라 거기에 맞는 대학 혹은 전문대학에 원서를 제출할 수 있으며 다수지원이 가능하다. 그리고 12학년을 성공적으로 마치는 학생들에게는 고등학교 수료증(Senior Secondary Certificate of Education)이 수여된다.


사립 및 공립 학교(Private and Public Schooling)
호주의 초·중·고등학교는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로 나뉘어 진다. 공립학교는 각 주 교육청에서 전적으로 운영하며 사립은 교육부에 정식 등록이 되어 있어서 정기적으로 관리, 감독을 받는다. 교과 과정 및 학습방법에 있어서는 사립학교와 공립학교간의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
전체학생수의 3/4이 공립학교를 가고 나머지는 사립학교에 진학한다. 대부분의 사립학교는 성공회, 천주교, 장로교와 같은 다양한 종교 재단이 운영하고 있으며 학비는 공립보다 약 20%정도 비싸다.
공립학교의 대부분이 남녀공학인반면 상당수의 종교재단의 사립학교들은 남학교 혹은 여학교로 구분된다. 공립학교는 기숙사가 없으므로 유학생들은 호주 가정집에서 하숙을 하거나 가족 및 친척집에서 통학한다. 사립학교 중에는 학생들을 위한 기숙사시설이 마련되어 있는 학교가 있다.

  • 법적후견인(Guardianship) : 18세 이하의 미성년자가 보호자(법적후견인)없이 생활하는 것은 법으로 금지되어 있다. 부모와 동반하지 않는 유학생의 경우는 보호자를 지정할 것이 요구되는데, 보호자는 18세 이상의 성인으로서 학생과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호주의 영주권자 또는 시민권자여야 한다.

주립 기술 전문대(TAFE: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호주의 TAFE는 우리식 교육제도와 비교하면 개방 대학교 쯤으로 설명할 수 있다. 즉 우리나라의 각종 기술 훈련원 또는 전문대학 과정을 총망라한 방대한 국민 대상 교육 기관이다.
문교성 산하의 전문 대학과정인 이 TAFE는 각 주의 수도 및 주요 도시에 산재해 있고 일정 기간을 수료하면 해당 분야 자격증을 받게 되고, 수료 과정에 따라 일반 대학(University)진학도 가능하다.
TAFE의 과정은 전 호주 대학 교육의 가장 큰 분야로 대학 인구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호주에는 약 230개에 달하는 TAFE전문학교가 있다.

TAFE의 교육체제는 각 주 정부 관할 하에 운영되지만 그 자격은 호주 전역에 걸쳐 인정 받고 있다. TAFE에는 총 360여가지 이상의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고, 대부분 TAFE과정은 각 산업체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운영되고 있지만 특수한 교육이나 특별한 취미, 여가 활동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다양하다.

TAFE의 교육 과정은 아래와 같이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취업을 위한 기술 숙련 교육으로 실질적 전문 기술의 습득과 기술 향상 교육
  2. 성인을 위한 일반적 교육으로 경제적 사회적 혹은 개인적 이유로 고등학교 과정을 못 마친
     사람들을 위한 대입 과정의 준비 교육 및 일반적 기본 교육
  3. 육체적, 정신적 장애나 정규 과정 교육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특수 학교
  4.개인적 취미나 향상을 위한 교육으로 자기 개발, 취업 기술 등의 교육


TAFE의 교육 기간은 3개월에서 3년까지로 초급 기술 교육과정에서부터 Diploma(준학사)까지 수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과정이 준비되어 있다. Diploma 과정은 약 3년 정도이며, Associate Diploma는 2년이 소요된다. Certificate 과정은 약 6개월에서 1년 정도 소요되며 이 과정보다 한단계 위인 Advanced Certificate도 6개월에서 1년이 소요된다. 대부분 Certificate 과정을 수료하고 Associate Diploma 과정으로 올라가는데 일부 Certificate 과정은 고등학교 1학년만 마쳐도 입학이 가능하다.





대학
호주의 대학 교육은 1850년에 세워진 시드니 대학과 1953년의 멜번 대학을 시작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 두 대학은 그 당시 영국의 Oxford와 Cambridge대학을 표본으로 세워졌으며, 사회 발전과 더불어 Unibersity of Adelaide(1874), University of Tasmania(1890), Universith of Queensland(1910)그리고 University of Western Australia(1913)가 세워져 6개 주 수도 각처에 대학들이 자리잡게 되었다.
호주 대학제도는 영국식 엘리트 양성 위주 소수 교육과 미국식 대중 교육의 절충이라 할 수 있다.


대학원
석, 박사 과정의 경우 미국과 같이 코스워크(Coursework)보다 연구(Research)중심인 점이 영국적인 교육 전통을 잘 설명해 준다. 그러나 미국에서 교육 받은 교수진의 영향으로 경영학 등 미국의 발달된 학문이 도입되는 경우에는 그 교육 내용과 방법이 미국 교육 제도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호주의 모든 대학은 호주 정부의 UNIFIED NATIONAL SYSTEM하의재정적 지원을 받는 국립대학들이다(본드 대학은 예외), 과거에는 UNIVERSITY 즉, 종합대학과 단과대학 [College of Advanced Education(CAE), Institute of Technology(IT)]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단과 대학들은 산업사회의 발달과 기술의 중요성 때문에 학문적 깊이 보다는 직업적이고 실질적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교육 정책에 의해 설립되어 석사 학위 과정까지만 이수할 수 있다. 하지만 198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호주 대학 교육제도의 구조 재조정 작업에 따라 많은 대학들이 통합 또는 재지정 승격 등의 강화과정을 거쳐 현재 약 43개의 대학(UNIBERSITY)로 바뀌었다.

호주 대학의 규모와 크기는 다양하여 한 대학이 상당한 거리를 두고 여러 개의 캠퍼스를 운영하기도 하고, 전문적인 교과목에만 중점을 두고 있는 작은 대학들도 있다. 작은 대학의 학생 수는 약 3천~6천 명 정도이며 여러 과정을 다루는 큰 대학의 학생 수는 3만 여명에 이른다.

호주 대학의 특징은 전문인 양성을 위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에서 볼 수 있는 폭 넓은 학문이나 일반 교양 과목의 강조보다는 1~2개의 전문 분야를 학위를 마칠 때까지 중점적으로 공부해 나가야 하는 전문 교육을 강조한다.
대부분 호주 대학은 주로 큰 도시와 해변 지역에 위치해 있지만, 다정하고 전원적인 시골 분위기의 작은 도시에 위치한 대학들도 있다. 하지만 모든 대학이 학문의 자치성과 전문성을 지니고 있으며 국립이라는 점에서 높은 학문 수준과 균등한 교육의 질을 자랑하고 있다.